반응형
FUJIFILIM FINEPIX F80EXR. 내 심장은 슈퍼 CCD EXR 이야!

디지탈 카메라를 논할때엔 꼭 빠지지 않는 부분이 CCD센서에 대한 것이다.
후지필름의 야심작 슈퍼 CCD EXR 센서를 지닌 F80EXR. 

FUJIFILM FINEPIX

F80EXR
전천후로 사용할 가정용 똑딱이 카메라가 필요해 알아보았더니 많은 제품으로 인해 선택하기가 무척 어려웠다. 그많은 제품중에 필자가 선택한건 F80EXR(필자가 좋아하는 브랜드 파나소닉제품과 비교에서 당당히 마지막까지 살아 남은 제품이다.)

디카를 구입할때엔 항상 계획을 가지고 구매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산 초과와 나에게 필요한 제품이 아닌 다른제품을 구입하고 후회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정에 필요한 똑딱이 카메라는
첫번째: 35만원 이상 넘는 똑딱이 디지탈 카메라는 필요없음
(이 기준때문에 F300EXR, 파나소닉LX시리즈 탈락)
두번째: 줌은 10배줌이상.
세번쨰: 화질 좋은 제품
네번째: 와이프가 좋아할 만큼 이뻐야 됨(이 기준때문에 추가금 주고 레드색상구입)
위의 기준에 가장 합당한 제품이 F80EXR이었다.

한달전만 해도 똑딱이 디카를 추천해 달라면 많은 분들이 후지필름의 EXR제품을 추천해 주셨다.
EXR센서가 달린 제품이면 어떤상황에서도 기본 이상은 해 준다는 평을 보고 안심하고 구매했었다. 

그럼 슈퍼 CCD EXR센서는 도대체 어떤 센서인가?
후지필름의 슈퍼 CCD EXR 센서는 세가지 주요 기술을 지녔다고 한다.
1. 첫번째는
퓨전 픽셀 테크놀로지다. 기존 슈퍼 CCD 센서와 완전히 다른 픽셀 배열을 지녀, 고감도 촬영시 인접한 동일한 색상의 두 개 화소가 하나의 화소처럼 작동해 보다 많은 빛을 받아들이고 인접 화소끼리 간섭을 최대한 줄인다(고감도 저노이즈)
2. 두번째는
듀얼 캡쳐 테크놀로지다. 듀얼 캡쳐 테크놀로지는 이미지 센서에 배열된 픽셀을 둘로 나누어 고감도 촬영과 저감도 촬영을 수행하고 이를 CCD에서 합성하는 기술이다.(와이드 다이나믹 레인지)
3. 세번째는
파인 캡쳐 테크놀로지다. 파인 캡쳐 테크놀로지는 화소를 나누거나 묶지 않고 해상력에 집중하는 방식이다.(고해상도)

위의 설명을 보면 마치 EXR센서를 가진 카메라만 있으면 최고의 사진을 찍을수 있을것 같지만, 실상은 그래도 똑딱이 디카일 뿐이었다.
물론 조금의 성능향상은 있었지만 필자가 느끼기엔 그렇게 대단하다 느낄수 없었다.
EXR모드를 사용하더라도 고감도 노이즈는 어쩔수 없었으며, 다이나믹 레인지 부분은 쓸만했지만, 고해상도도 그렇게 까지 특별하지 않았다. 

필자가 가장 기대했던 부분인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
필카부터 사용한 필자는 후지필름의 VELVIA필름을 상당히 좋아 했었다.
이제품엔 후지필름의 유명한 필름 PROVIA, ASTIA, VELVIA 모드가 있어 그 필름의 색상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역시도 아주 만족스런 수준은 아니었다. 조금은 비슷하다고 해줄수 있는 정도.................
그 밖에도 애완동물인식, 아웃포커스 모드등이 있지만, 크게 기대하면 실망할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애완동물 인식은 동물 인형도 인식하는 재미있는 성능을 보여 주었다.

제품 선전에는 부족하지만 이 FINEPIX F80EXR은 두루 잘 만들어진 카메라 이며, 화질도 좋다고 할수 있는 카메라로서, 사용자에 따라 크게 호불호가 갈릴수 있는 제품이다.
개인적으로 크게 만족하진 않지만 이쁜 외관과 10배줌, 그리고 저감도에서의 화질은 만족스럽다.
가정용으로 또한 블로그를 하는 분들의 전천후 디카로는 손색없는 제품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