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완결! 백보람의 뽀토닷컴에서 인화하기.
3. '뽀토닷컴'의 인화품질 및 가격비교, 인화품질제도! 편

드디어 오늘 뽀토닷컴에서 주문한 사진이 도착했다.
6일만에.......................

 뽀토닷컴에 대한 포스팅을 끝낼수 있어서 다행이다.
그럼 3탄 "뽀토닷컴의 인화품질 및 가격비교, 인화품질제도! 편" 을 시작하겠다.

우선 뽀토닷컴의 인화가격은
대부분의 인화 사이트의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내가 인화하는 사이트와도 같은 가격이다.(어쩜 이렇게 똑 같은지)

*뽀토닷컴의 인화가격*

*필자가 이용하는 인화업체*

다른 인화업체(스코피, 온라인포토, 미오디오등)와의 비교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차이는 없다.

이렇듯 뽀토닷컴의 인화가격은 적정한 가격수준 이라고 할수 있다.

그럼 가장 중요한 화질에 대해 알아보겠다.
사진인화의 화질은 사진인화지와, 사진인화를 담당하는 기술자의 예술적능력과 직업의식, 또 인화기계의 능력으로 결정 되어진다.
예전 필카의 시절 맘에드는 현상소를 찾기 위해 유명한 현상소를 다 찾아 다녔던 적이 있다.
그때엔 한번여행가면 적어도 50통이상 찍어 왔었으며, 온갖 종류의 필름으로 (아그파, 후지벨비아, 프로비아, 코닥) 촬영을 했었다.
여러현상소에서 사진인화를 하며 화질은 위와 같은 요소로 결정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진인화지의 종류도 여러가지며, 인화기계또한 여러 종류가 있다는것 , 특히 사진인화를 담당하는 기술자에 의해 사진이 얼마나 달라질수 있는지 알수 있었다.

(그때엔 필자가 거래하던 현상소에서 꼭 내가 원하는 기술자에게 사진인화를 맞겼었다.)

이렇듯 사진인화 업체를 선택하는데 있어 화질은 가장 중요한 요소다.

뽀토닷컴의 인화 화질을 한마디로 평가하라면 "그냥그렇다" 라고 할수 있을것 같다.

*처음 받은 상태*

포장은 다른 인화업체와 특별히 다르지 않으며, 포장을 뜯어보니 조금더 신경쓴 모습이 보인다. 두꺼운 마분지 두장에 스티커로 붙여 사진을 보호할려고 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내가 인화하는 업체는 그냥 마분지 두장만으로 포장하다보니 혹 사진모서리가 살작 구부러 지는 경우도 있었다.

*포장 뜯은 모습*

필자가 8X10 사이즈로 인화하는 이유는 앨범정리를 간편하게 하기 위한 이유다.
일년에 한번에서 두번 인화하다 보니 예전처럼 사진정리를 하려면 휴일 하루를 다 보내야 했었다.

*2009년까지 앨범정리*
(위와 같이 사진을 정리하다 보면 휴일하루를 다 사진정리로 보내게 된다.)

*2009년 12월 부터 사진정리*
(위와 같이 편집해 8X10사이즈로 인화하면 사진 정리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보기에도 좋다. 단 인화가격은 조금더 든다. 3.5X5 사이즈가 99원, 8X10사이즈는 1000원 비교해 보시길)

*요번 뽀토닷컴에서 인화한 사진으로 사진정리* 
(앨범에 사진정리 하기 귀찮은 분은 위와 같이 편집해서 찾으면 편하다.)


뽀토닷컴의 인화지는 후지필름의 Crystal Archive(필자가 좋아하는 인화지는 아니다. 너무 얇어서)며,  인화된 사진의 화질은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무난한 수준이다.
좀 맘에 안드는 부분이 있지만,단 한번의 인화로 화질을 평가한다는건 분명 무리가 있다.
그리고 뽀토닷컴에선 화질이 맘에 안든다면 다시 재인화를 해주는 "인화품질보증"제도가 있다.
이렇듯 뽀토닷컴의 사진인화는 적당한 가격에 괜찮은 화질의 인화 업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사용하는 인화업체에 비해선 조금더 노력해야 할것 같다.
솔직히 말해서 점수로 비교하자면 뽀토닷컴 10점 만점에 7점, 필자가 사용하는 업체에 9점을 줄수 있을것이다.
인화지부터 화질까지 조금씩 필자가 사용하는 업체가 필자의 맘에 더 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뽀토닷컴의 화질이 나쁘다는 건 아니다. 단지 필자가 이번인화에서 보기엔 조금 부족하다는 것일 뿐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업체도 가끔가다 맘에 안들때가 있다.)
다음에 혹 뽀토닷컴에 인화를 할 일이 있으면 화질에 대해선 다시한번 포스팅 하겠다.

필자가 사진인화 신청할때 방법은 후보정 작업한 사진을 보정없이 광택용지에 유태 이미지풀로 인화한다. 그러면 보정작업으로 인해 맘에 안드는 사진을 줄일수 있다.
 
이번엔 뽀토닷컴의 보정능력을 보고자 보정선택하고 맞겼는데 괜찮은 편이 었다. 

마지막으로 뽀토닷컴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뽀토닷컴만의 새로운 서비스(뭐 사진정리 하는 사람들을 위해 8X10사이즈 편집인화 상품 서비스)와 일반우편을 이용하는 사람을 위해 우체국에서 발송후 전산처리하는것 그리고 인화지를 조금더..... 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고객센터의 터프한 목소리의 상담원의 친절함에도 감사드린다.
( 일반우편으로 사진을 받다 보니 너무 늦어져 고객센터에 몇번 전화했었다. 받을때 까지 신경써준 친절함에 감사드린다.)

드디어 끝났습니다. 아직 쓸건 많은데 지금 쓴 내용만으로도 읽어주시는 분들이 지칠것 같아 그만 정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